베트남 하노이 소개, 하노이 역사, 하노이 가볼만한 곳, 하노이 여행, 하노이 문묘, 하노이 옛거리, 호엔끼엠 호수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베트남 하노이 소개, 하노이 역사, 하노이 가볼만한 곳, 하노이 여행, 하노이 문묘, 하노이 옛거리, 호엔끼엠 호수

하노이(Hanoi) 소개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이자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다.

하노이는 ‘두 강 사이에 있는 도시’ 라는 뜻으로 1831년 구엔 왕조에 의해 불리워졌던 이름 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하노이라는 이름 이전에는 레왕조 말기 ‘통킹’ 으로 불리기도 했 다. 1945년 9월 2일 베트남의 공식 수도가 되었으며 2010년 9월 도시 건설 1,000년을 맞이 한 유서 깊은 도시다.

하노이는 기원전 3,000년 경부터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던 흔적이 발견되었다고 알려졌다.

꼬 로아 성채는 기원전 200년 경으로 추정되는 최초 주거지로 평가받고 있다.

하노이가 베트남 중심 도시로 주목받기 시작한 건 지리적 위치 덕분이었다. 7세기 무렵 당 나라가 지배하던 중국은 남중국해와 활발한 교역 관계를 유지했는데 하노이가 원난과 남중 국해를 연결하는 교역로에 위치해 있어 주요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안남도호부까지 설치되어 활발한 교역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었던 하노이는 당 말기가 되 면서 중국이 다른 새로운 교역로를 개발함에 따라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잃었다.

하노이는 베트남의 첫 번째 리 왕조에 의해 ‘떠오르는 용’이라는 뜻의 탕롱으로 불리며 베트 남의 수도가 되었다.

마지막 왕조인 구엔왕조가 집권한 1802년까지 베트남의 수도이자 정 치행정 중심지로 남게 되었다. 이후 1902년 프랑스가 침략하여 지배하던 시절에도 프랑스 령 인도차이나의 수도였으며 1940~1945년 일본점령기에도 행정중심지 역할을 수행했다.

1945년 9월 2일 베트남 민주공화국이 하노이에서 독립 선언을 한 후, 하노이는 베트남 민주 공화국의 수도가 되었다.

1975년 남베트남의 붕괴 이후 북베트남이 세력을 확장하여 1976 년 7월 2일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이 수립되면서 하노이가 수도로 정해졌다. 2008년 8월 하떠이 성을 통합하여 현재 모습을 갖추었다.

하노이의 주요 관광 명소로는 기원전 3세기에 세워진 코로아 성채, 하노이 문묘, 하노이대 학교, 혁명박물관, 군사박물관, 하노이 호찌민박물관 등이 있다. 과거 프랑스 지배의 영향으 로 프랑스 풍 건물을 많이 볼 수 있어 ‘아시아의 빠리’라고도 불린다. 대표 건축물로는 대통령궁,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베트남 은행, 성요셉 성당, 소피텔 메트로 폴 호텔 등이 있다.

하노이 문묘

(Temple of Literature)

1070년 공자를 모시기 위해 설립된 건물로 공자묘라 부른다.

1076년 개교한 베트남 최초의 대학으로 입구 부근에는 과거 시험 합격자 이름이 새겨 있다. 녹음이 무성하며 조용하고 차 분한 분위기는 예나 지금이나 베트남 학문의 전당이라 부를 만하다.

문묘 안에는 거북 머리 대좌를 한 대형 비석이 놓여 있다.

이 비석에는 1442년부터 약 300 년 동안 시행한 관리등용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의 이름을 새겨 놓았다.

하노이 옛거리(Hanoi Old quarter)

전까인이 1225년에 세운 베트남의 왕조인 쩐왕조의 수도 탕롱 지역에 해당한다.

하노이 중 심부인 호안키엠 북쪽에 위치하며 각종 상품을 파는 상점으로 가득 차 있다. 크게 농업ㆍ수 공업ㆍ상업과 관련된 지구로 나뉘며 작게는 상품 종류에 따라 36개의 거리로 나뉜다.

원래 이곳에는 예부터 36개의 상인 조직이 있어 조직별로 구역을 정해 상품을 팔았는데 지 금은 36개 거리도 여기서 유래했다.

36개 거리가 말해주듯 이 거리에는 없는 상품이 없을 정도로 각양각색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특히 파는 물건의 이름을 그대로 거리 이름으로 사용해 거부감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베트남어로 거리는 포항인데 이 곳에서는 거리 이름을 포항차오, 포항 봉, 포항 박, 포항 가 등으로 정하여 물건 이름을 그대로 거리 이름으로 사용하는 예가 흔하다.

일종의 전문 시장으로 수공예품ㆍ골동품ㆍ회화작품ㆍ모조품ㆍ젓갈ㆍ비단ㆍ종이ㆍ신발 등 온갖 종류의 물품들이 거래되는 하노이의 대표적인 시장이다.

하노이 호엔끼엠 호수

(Hoan Kiem Lake)

하노이 중심에 펼쳐진 호안끼엠 호수는 도시의 상징이자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랑받는 장소다.

시내에 크고 작은 호수가 많아 ‘호수의 도시’로 불리는 하노이에서도 대표적인 호수 다.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호수 주위로 싱그러운 녹음이 어우러져 더위를 피하기에 좋다.

환검이라는 뜻을 가진 호안끼엠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15세기 여 왕조를 세운 레로이는 호수의 거북이에게 받은 검으로 명나라 군사를 물리치고 베트남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후 승전 보고를 위해 호수를 찾았는데 호수 밑에서 거북이가 올라와 그 검을 물 고 돌아갔다고 한다.

그래서 검을 돌려주었다는 뜻을 가진 베트남어 호안끼엠으로 호수 이 름을 지었다고 한다. 지금도 베트남인들은 나라에 큰일이 일어날 때마다 거대 거북이가 모 습을 드러낸다고 해서 성스러운 동물로 여긴다.

아름다운 호수 북단에 놓인 붉은색 목조 다리를 건너면 호수에 떠 있는 작은 섬 응옥손으로 연결된다.

응옥손에는 1865년 세워진 옥산 사당이 있다. 13세기 윈나라의 침략에 대항해 싸운 성인의 넋을 기리고 전투, 학문, 의술의 신 등을 함께 모신 사당이다.

본전 옆에는 1968년 호안끼엠 호수에서 잡혔다는 커다란 거북이의 박제가 있다. 길이 약 2m 무게가 250kg 달하는 이 거북이가 호안끼엠 호수에 얽힌 전설 속 거북이의 후손이라는 설도 있다.

호안끼엠 호수는 아침, 점심, 저녁 모두 다른 분위기를 띤다. 아침에는 가로수가 조성된 넓 은 보도를 따라 상쾌함 바람을 마시며 산책을 할 수 있다. 낮에는 호숫가에 삼삼오오 모여 앉아 바닥을 두거나 벤치에 앉아 쉬면서 여가를 즐기는 시민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가족 단위 나들이객이 많다. 호숫가에 분위기 있는 조명을 밝히는 밤에는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할 수 있고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도로 애용된다.

호수 주변은 하노이 최고의 변화가로 꼽힌다.

호수를 끼고 길게 뻗은 도로는 오토바이나 자 전거를 타고 달리는 사람들로 활기가 넘친다.

호수 북쪽에는 베트남을 대표하는 전통 공예 인 수상 인형극을 공연하는 전문 극장과 구시가지가 있고 호수 주변에 자리한 박물관, 대성 당 등 주요 명소와 가까워 관광객들도 즐겨 찾는다.

호수 남쪽에는 저렴한 숙소와 유명 레 스토랑, 기념품 가게가 즐비한 여행자 거리가 형성되어 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